학습지는 구몬, 구몬 하는데
왜 그토록 구몬을 꼽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자
1. 왜 구몬을 해야하는가?
2. 구몬의 발자취
구몬식 학습법은 1954년 일본의 고등학교 교사였던 구몬 토오루씨가 초등학교 2학년이었던 아들이 수학시험에서
형편없는 점수를 받아 온 것을 계기로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매일 매일 꾸준히, 무리 없이, 지속적으로 조금씩 해 나갈 수 있도록 직접 손으로
쓴 문제집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이 문제집의 가장 큰 특징은 고등학교 수학의 완성을 목표로「계산」분야로 압축해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고등학교의 수학 수업의 현실을 잘 알고 있던 구몬 토오루 씨는 고등학교 수학을 누구라도 쉽게 잘하기 위한「초등학교 때
반드시 해야 할 과제」, 「중학교 때 반드시 해야 할 과제」를 아이 혼자서도 충분히 연습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세분화(Small Step)하여 체계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수학의 근간은 계산이고 계산력이 몸에 붙으면 응용력도 자연스럽게 길러진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눗셈부터
시작한 아들의 학습은 이듬해 봄에는 분수 계산, 여름에는 양수·음수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초등 3학년 때는
3원 연립 방정식, 인수분해, 초등 6학년 때에는 고등학교 2학년 수준의 미·적분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었습니다.
그 사이 아버지는 교재집필을 쉬지 않고 계속해 나가면서 구몬식 교재는 일본 전역, 전 세계로 퍼져 나갔고 수천만명의
아이들을 통한 지도실천을 통해서 학년과 나이를 초월하여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세계적 학습법인
「구몬식 학습법」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3. 구몬학습의 특징
교육의 방법에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춘「개인별 학습」과 몇 명이 함께 학습하는「전체학습」이 있습니다. 또한
연령에 따른「연령별 학습」과 연령에 관계없이 능력에 따라 학습과제를 정하는 「능력별 학습」이 있습니다.
사회성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전체교육, 집단교육이 좋지만 진정한 학력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개인별 ·능력별 학습이
효과적입니다. 우리 나라의 학교나 학원의 교육방법은 거의 「전체 ·연령별 학습」입니다.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능력차가
있어도 같은 학년이라면 같은 교실에서 같은 내용을 학습합니다.
그러나「1 : 다수」의 전체수업으로는 아이들의 능력을 똑같이 끌어 올린다는 것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학습 부진아는 반드시 나오기 마련입니다. 아이의 능력에「꼭 알맞은」학습내용과 진도를 철저히 추구해 나가는
‘개인별·능력별’ 학습! 바로 구몬식 학습법의 기본입니다.
4. 구몬식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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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몬학습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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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구몬나무 - 가능성을 발견하여 최대한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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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몬만의 과학적 학습법과 체계적인 교육방식 이것이 구몬, 구몬 하는 이유이다 |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습지는 과학적 학습법과 체계적인 교육방식이 제일 중요하다.
좋은 학습지는 결국 배우는 학생들이 자학자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학생들이
공부에 실증내지 않토록 흥미를 유발시키는 재미가 가미되어 있어야한다.
우리나라의 학부모들의 가장 큰 부담은 뭐니뭐니 해도 사교육비다
우리나라의 최근 5년간 지출된 사교육비는 105조원에 이른다
결국 사교육비를 줄일수 있는 방법은 학생들이 가정에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학습지가 필요하고 과학적학습법과 자학자습이 가능한 학습지가 필요하다.
한 가정을 파괴할 정도의 위력을 가진 사교육비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이 가정에서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방법
그것은 바로 전문적으로 학습관리를 하고 체계적인 학습 지도방식을 마련한 곳이어야
안심할 수 있을것이다.
구몬의 과학적인 학습법과 체계적인 교육방식은 학부모들의 사교육비를 줄이고 아이들의
성적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최고의 학습지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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