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

 양복바지, 구김 없이 가방에 넣으려면

출장을 자주 다니다보면 양복 바지 구겨지지 않게 잘 챙기 는 것도 애로 사항 중의 하나 다.
아무리 정성껏 개어 가방 에 넣어도 구겨지는 것은 어 쩔 수 없다.
신문지를 이용해 보자. 둥글게 만 신문지 안에 바지를 두루말이처럼 감아 가 방 구석에 넣으면 된다.
주름 이 지지 않아 다림질을 할 필 요가 없고, 장소도 많이 차지 하지 않아 깔끔하다.



녹슨 다리미의 세척 요령

다리미 바닥에 화학 섬유가 붙어 버렸을 경우에는 다리 미를 뜨겁게 해서 섬유를 녹 인 후 깨끗한 천에 세제를 묻혀 닦으면 된다. 녹이 슬 었을 경우에는 기름 석유을 묻힌 철사 수세미로 흠집이 나지 않도록 살살 문지른다. 또한 흰옷을 다리다가 눌었 을 때는 양파를 잘라서 눌은 천에 대고 문지른 다음, 차가운 물에 흔들어 씻으면 된다.


우유팩을 이용한 생선 손질법

생선이나 육류를 조리할 때는 우유팩을 깨끗이 씻어 도마 위에 평평하게 펼쳐놓고, 그 위에서 칼질하면 도마에 기름 이나 냄새가 배지 않는다. 특 히 우유팩을 사용하면 생선이 나 육류를 다시 그릇에 담아 옮겨서 조리할 필요도 없다. 우유팩 전체를 들고 프라이팬 이나 냄비에 내용물을 넣은 뒤에 우유팩만 버리면 되기 때문이다.


무로 벗기는 생선 비늘

일반적으로 생선 비늘을 벗 길 때는 머리를 왼쪽, 꼬리 를 오른쪽에 놓고 칼날을 비 스듬히 세워 꼬리에서 머리 쪽으로 비늘을 벗긴다. 이때 부엌칼 대신 쓰고 남은 무를 이용하면 주위에 비늘이 튀 지 않고 깔끔하게 다듬을 수 있다. 무를 비스듬히 잘라 자른 면을 비늘에 대고, 꼬 리에서 머리를 향해 가볍게 긁어내면 된다.

 진공 청소기로 하는 카펫 청소법

카펫은 먼지가 많이 붙어 청 소할 때면 늘 신경이 쓰이는 것 중에 하나이다. 흔히 진공 청소기를 이용하는데 먼지는 없어지지만 붙어있는 미세한 때까지는 없앨 수 없다. 이럴 때는 카펫에다 소금을 조금 뿌리고 진공 청소기를 작동시 켜 보자. 때와 티끌이 소금에 달라붙기 때문에 먼지가 일지 않고, 아주 깨끗하게 청소 를 할 수 있다.


 고구마 빨리 삶을 때는 다시마 이용

통째로 고구마를 삶게 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서 연료 소모가 많아지는 것은 물론, 맛도 떨어진다.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비법은 바 로 다시마. 다시마를 조금 넣 어 함께 삶으면 놀랄 정도로 시간이 줄어들면서 맛있게 삶 아지는데, 이는 다시마에 포 함된 성분이 고구마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며 빨리 삶아 지도록 작용하기 때문이다.


설사에는 날계란 넣은 녹차가 효과

설사는 나고, 금방 약을 구 하기 힘들 때는 진하게 탄 녹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녹차에 함유된 ‘타닌’ 이라는 성분이 위장을 수축 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 다. 이때 날계란을 녹차에 넣어 마시면 효과가 배가된 다. 날계란을 녹차에 넣어 저으면 흰색 가스가 발생하 는데, 이것이 설사를 중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환풍기의 때 닦아내기

부엌에서 가장 더러워지기 쉬 운 곳은 다름 아닌 환풍기. 기 름과 연기 때문에 생긴 끈적 끈적한 때는 쉽게 제거되지 않아 미관상 안 좋을 뿐더러, 건강에도 당연히 해롭다. 이 때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바 로 밀가루다. 먼저 환풍기를 분해하여 밀가루를 구석구석 뿌려 두면 기름이 들떠, 뜨거운 물에서 닦아 내기만 하 면 쉽게 제거된다.



갓 칠한 페인트의 냄새를 제거하려면

봄철에는 집을 단장하는 일 이 많은데 집안에다 페인트 칠을 해놓으면 한동안 페인 트 냄새 때문에 머리까지 무 거워질 때가 있다. 이럴 때 는 양파를 쪼개서 구석진 자 리에 몇 개 놓아두면 두 냄 새가 서로 중화되어 아무 냄 새도 나지 않게 된다. 혹시 이번에는 양파 냄새가 나지 않을까 우려되지만, 신기 하게 양파 냄새도 나지 않는다.


검은 옷에 있는 먼지를 깨끗이 털려면


검은 옷만큼 세심하게 입어야 하는 옷도 없다.
먼지가 묻으 면 눈에 잘 띄고, 솔로 털려고 하다보면 오히려 솔의 먼지가 옷에 묻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신경쓰인다.
이럴 때는 스펀 지로 털어 내면 먼지를 깨끗 하게 없앨 수 있다.
스펀지는 먼지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 을 많이 갖고 있어, 솔로는 잘 털어지지 않는 먼지를 없애는 데 효과 만점이다.



카레 만들 때는 계피를 이용

특유의 맛으로 가정에서 높 은 인기를 얻고 있는 카레는 종류가 무척 다양해 어떤 제 품을 골라야 할지 헷갈리기 일쑤. 그런데 카레 만들 때 는 계피를 이용하면 한결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계피 가 고기 냄새를 없애주는 작 용을 하기 때문이다. 카레 건더기를 끓일 때 계피 한 개를 냄비 안에 넣어주고 카레가 다 만들어진 후에 꺼 내면 된다
 

 빈 세제 용기는 버리기 전에 한 번 더 사용


일반적으로 세제는 용기에 담 겨 있어 꺼낼 때는 이 용기를 기울여서 뿌리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용기를 흔들어 세 제가 나오지 않으면 다 썼다 고 생각하고 그냥 버리게 된 다.
그러나 내부에는 아직 1 회 정도 빨래를 더 할 수 있는 세제가 달라붙어 있다. 뜨거 운 물을 붓고 상자를 흔들어 주면 양이 적은 세탁물의 1회 분량으로 충분하다.



긴 머리를 드라이어로 빨리 말리려면

머리를 상할 염려가 있어 사 용할 때마다 걱정이 되는 헤 어 드라이기. 사용할 때는 머리에서 20센티미터 정도 쯤 떨어뜨려 바람을 쐬는 것 이 좋다. 또한 바쁜 출근길 에 긴 머리를 손질할 때는 머리를 몇 개의 파트로 나누 면 좀 더 손쉬워진다. 말릴 부분만 내려 끝에서부터 말 리면 아무리 긴 머리라도 빠른 시간 안에 단정하게 손 질 할 수 있다.



기름이 튀지 않는 오징어 튀김의 비결

오징어 튀김을 할 때는 사방 으로 기름이 튀어 올라 자칫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어 요 리하기가 꺼려지고는 한다. 튀김옷을 입히기 전에 적당한 크기로 썬 오징어를 우유에 자작하게 담가놓으면 된다. 우유의 단백질이 오징어 표면 에 피막을 만들어 영양가가 높아질 뿐 아니라, 기름이 튀 는 것도 막아주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예쁘게 샌드위치 써는 법

주말 가족 나들이에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인 샌드위치. 그 런데 ‘보기 좋은 음식이 맛 도 좋다’고 맛만큼이나 보기 도 좋게 담으려다 보면 막상 예쁘게 썰기가 쉽지 않다. 이때는 칼을 불에 달궈서 사 용해보자. 속이 빠져나오지 않고 말끔하게 잘 썰린다. 또한 치즈 등이 칼에 닿아 약간 녹아서 굳기 때문에 내 용물이 흐트러지 않아 더욱 좋다

Posted by 개구리발톱
:
Total :
Today : Yesterday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33)
★☆이벤트정보☆★ (82)
☆ 뉴스&이슈 ☆ (389)
☆ 지식/노하우 ☆ (750)
☆ 영상 ☆ (140)
☆ 주절주절 ☆ (143)
☆ 『 보관 』☆ (20)

최근에 올라온 글

믹시추적버튼-이 블로그의 인기글을 실시간 추적중입니다.